스마트폰과, 커피초콜릿학부, 디저트카페전공, 전통발효식품과….
산업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전문 인력을 기르는 전문대학들이 올해 입시에서도 이색적인 학과들을 새로 개설했다. 이름부터 신선한 이 학과들을 통해 사회의 흐름과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유망직종이 무엇인지 짐작해볼 수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스마트폰과(강동대학), 스마트폰미디어학부(백석문화대학)가 대표적이다.
이들 학과는 스마트폰 관련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육성해 관련 기업에 취업하거나 벤처기업을 창업하도록 돕고, 4년제 대학 관련학과에 편입할 수도 있다고 소개한다.
음식문화의 변화에 발맞춘 학과들도 눈에 띈다. 디저트 메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커피초콜릿학부, 디저트카페 전공, 웰빙푸드전공(이상 고구려대학), 전통식품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통발효식품과(벽성대학) 등이 신설됐다.
군부사관으로 일할 수 있는 군특수정보학과(두원공과대학), 공병부사관과(대구공업대학), 조리부사관과(우송정보대학) 등은 육군본부 등 군과 제휴해 군 취업전망이 밝다고 홍보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전통적인 인기학과인 자동차 관련학과도 많이 생긴다. 미래형 자동차도 공부하는 스마트자동차과(두원공과대학),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동차진단평가사(동아인재대학 블루-마이스터학부) 등이 있다.
미용관련 학과인 쟈끄데상쥬헤어과(경인여자대학), 취업약정인재학부(계명문화대학), 이가자헤어비스과(부산여자대학) 등도 눈길을 끈다.
이밖에 골프경기지도과(강원관광대학), 국제스포츠무도계열ㆍ관광계열 카지노전공(이상 경북과학대학), 의공융합과(대림대학), 항공보안과(안동과학대학), 신재생태양광 공학과(강동대학), 신재생에너지과(영남외국어대학) 등도 이색학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