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대 취사병 진검승부 '2013 찾아라! 군대 최고의 요리왕 대회' 개최
'2013 찾아라! 군대 최고의 요리왕' 대회 결승전이 2013년 12월 13일 오후 1시30분 국방부 근무지원단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두 번째인 이번 대회는 참신하고 우수한 군대 요리를 발굴하고 요리사를 꿈꾸는 병사들에게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군에서 선발된 12팀이 11월말부터 12월초까지 예선과 본선을 거쳐 육군, 공군과 해병대 각 1팀이 결승전에 진출했다.
이번 대회의 특징은 팀별 창작요리 대결 외에 국민들이 직접 제안한 군 급식 레시피로 대결을 펼쳤다. 병사들의 창작요리와 국민제안 군 급식 레시피를 실제 군 급식 메뉴로 활용한다.
국방부는 군 급식 메뉴를 다양화하고 군 급식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난 11월 온라인으로 군 급식 레시피 공모전을 실시한 바 있다. 공모된 160여건의 레시피 중 군 급식 활용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10건의 입상작을 선정했다.
선정된 국민제안 군 급식 레시피 중 최우수작인 '초딩도 만드는 1.5 마약 깐풍기'는 제안자가 직접 이번 결승대회에서 시연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이번 대회 결승전의 병사 창작요리는 실제 군 급식 메뉴에 반영된다. 참고로 2012년 대회의 결선 진출작인 '중화식 두부새우볼강정', '두부 김치와 부추된장 샐러드'는 현재 군 급식 메뉴로 활용되고 있다.
국방부는 "앞으로도 급식을 포함한 장병복지여건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 반영 계획"이라고 밝혔다.